‘iostream’이란

1
#include <iostream>
cs

iostream은 C++에 있는 입출력을 위한 헤더 파일이다. 이는 C++ 표준 라이브러리의 하나이다.

Input/Output Stream(입출력 스트림)에서 이름을 따왔으며 C 언어의 stdio.h와 같은 역할을 하는데 stdio.h에서는입, 출력에 scanf, printf, \n 함수를 사용하지만 iostream에서는 cin, cout 클래스와 endl 함수를 사용한다.

상대적으로 scanf, printf가 cin, cout보다 속도가 빠르고 scanf는 변수형을 지정해줄 수 있는 반면 cin은 자동으로 변수형을 판단한다.

그리고 printf에선 출력하려는 값의 타입을 검사할 수 없는것에 반해 cout에서는 가능해서 상대적으로 버그가 발생할 확률이 적다.

따라서 필요에 따라 적절한 라이브러리를 선택해서 사용하면 되고 참고로 iostream 라이브러리에는 기본적으로 stdio 라이브러리를 불러오는 코드가 포함되어 있어서 대부분 iostream 라이브러리만 불러오더라도 scanf, printf 등을 사용할 수 있긴 하지만 사용 환경에 따라서 그렇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scanf, printf등 stdio에 포함되어있는 함수들을 사용할 필요가 있을땐 cstdio나 stdio.h 라이브러리를 따로 불러와주는게 좋다.

관련글

제목 작성자 작성일